본문 바로가기

요리

[베이킹] 쿠키 균일하게 굽는 팁


밖에서 사 먹는 쿠키보다 직접 만들어 먹는 쿠키가 자꾸 생각나는 요즘입니다. 정말 맛있어요 ㅠㅠ💕

최근 학교 제과제빵 강사님의 쿠키 수업에서 쿠키 균일하게 굽는 법을 배웠는데 오늘 다시 해보려 합니다!

ㅎㅎ

전에 올렸던 스노우쿠키 레시피대로 반죽을 만들고 새로 산 쿠키 커터로 자르듯이 야무지게 반죽해주세요~

(버터 + 슈가파우더 + 박력분 + 아몬드가루)
(각각 300g + 60g + 270g + 100g)

쿠키 커터 살 때 두 개 사면 훨씬 편하고 좋았을 걸... 하나만 주문한 게 아쉬워요(두 개 오는 줄 알았어요😅) 하나로 할바에는 그냥 숟가락이나 주걱으로 자르기랑 비비기랑 번갈아가며 반죽하는 것이 편한 것 같습니다...


반죽을 완성하고 저는 양분해서 원하는 맛으로 베리에이션을 줬어요 ㅎㅎ 원하는 파우더와 견과류를 넣어서 한번 더 섞어줬습니다. (처음부터 넣으면 더 편할지도 모르지만 계량을 나눠서 하는 게 귀찮아서 반죽을 한번 더 하기로..!)

코코아 캐슈너트

1. 코코아 캐슈너트
: 무가당 코코아 파우더 2Ts + (시나몬 파우더 1 ts)
+ (슈가파우더 1Ts) + 캐슈너트 원하는 만큼 ㅎㅎ

무가당 코코아를 써야 고급스러운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코코아 가루를 쓰면 굵은 설탕과 탈지유 때문인지 식감ㅇl 약간 까끌해졌던 것 같아요 ㅎㅎ

다만 무가당 코코아 가루를 많이 넣으면 쌉싸름한 맛이 강해져서 저는 슈가파우더를 조금 더 추가해 줬습니다. 시나몬 파우더는 시나몬 뿌린 코코아를 좋아해서 넣었어요 💕

믹스 넛츠 & 호두


2. 믹스 넛츠
: 슬라이스드 믹스 넛츠 + 호두 한 움큼

롯데 마트에서 산 슬라이스드 믹스 넛츠를 사용했습니다. 원래는 샐러드나 요거트에 뿌려먹는 용인데 고소해서 좋아요 ㅎㅎ

견과류가 조금 반죽에 비해 부족한 느낌이어서 호두를 더 넣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플레인 맛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견과류는 호두 같아요 💕

* *호두는 껍질에 쌉싸름한 맛이 있는데, 쓴맛은 일분 정도 끓이면 저감할 수 있습니다. 물기 제거를 위해 호두는 삶은 후 팬이나 오븐에 로스팅해 주세요!


반죽이 완성되면 거의 다 되어갑니다!

<쿠키 균일하게 굽는 법 >
★ 균일한 모양, 같은 무게★

1. 완성된 반죽은 납작한 형태로 비닐봉지에 넣어주세요
2. 냉장고에 15분 정도 휴지 합니다.
3. 비닐을 깔고 반죽을 꺼낸 뒤 박력분을 표면에 앞뒤로 코팅하듯 입혀줍니다.
4. 위에도 비닐을 얹고 밀대로 가로세로 돌려가며 넓혀주세요. 이때 밀대 양 옆에 나무젓가락 등 높이가 같은 물체를 바닥에 놓고 밀어주세요!

쉽죠?
간단하게 쿠키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저는 집에서 쓰는 나무 식판을 양옆에 두고 반죽을 펴줬어요! 약 1cm 두께 정도입니다 ㅎㅎ

반죽을 펴고 난 뒤에는 접시에 얹어 냉동실에 넣어줬어요. 이렇게 하면 나중에 쿠키 커터를 사용하지 않고 칼로 반죽을 자를 수 있어요!

ㅎㅎ 냉동실에서 꺼낸 반죽!
어때요 높이가 일정하게 나왔습니다😆
이제 자르기만 하면 돼요 ~~


짜잔~~~★
반죽이 꽁꽁 얼어 있어서 단면이 예쁘게 잘리죠?
견과류도 예쁘게 커팅되는 매직!

ㅎㅎ 가로세로로 잘라주시고
오븐 팬에 종이 포일을 깐 뒤에 오븐에 넣어 주세요
예열 210°C 5분
굽기 200°C 10분

*예열 온도는 판 개수만큼 +10°C 하면 됩니다.

앗 그리고 균일하게 구으려면 오븐에 팬은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오븐이 가정용이라 조금 작고 열원이 위에 달려서 윗판과 아랫판 결과물이 역시 다르더라고요.

맛있는 쿠키가 완성됐어요!
제가 먹어도 맛있지만 선물한 사람이나 가족들이
맛있게 먹어줄 때 제일 뿌듯합니다 ㅎㅎ


항상 반응이 좋아서 기분 좋게 선물할 수 있고, 마음 표현하기에도 정성 들어간 수제 쿠키가 참 좋지 않나 싶어요. 나중에 날 잡아서 많이 만들면 직장 사람들한테도 선물하고 싶어요 ㅎㅎ

그럼 이만 끝~~~~🌱🥳

#홈베이킹 #수제쿠키 #스노우쿠키 #스노 쿠키 #초보 베이킹 #쿠키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