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연구의 기초
- 교육문제의 해결과정이다.
[2] 양적 연구 vs. 질적 연구 - 비교 표
|
양적연구
|
질적연구
|
개념
|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적 패러다임에 기초한 연구
|
인문과학적인 패러다임에 기초한 연구
|
기본 전제
|
인간현상도 관찰가능하다.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 수량화될 수 없으며,
이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도 없다. |
학문적 토대
|
분석철학, 실증주의
|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 토대
|
연구 유형
|
|
|
특징
|
객관적 실재를 가정
기계적 인과론 중시, 객관적
거시적 접근
연역적 추리 중시
표본연구
결과중시
|
주관적 실재를 가정
인간의 주관적 의도 중시, 해석적
미시적 접근
귀납적 추리 중시
단일사례 연구
과정중시
|
※ 임용 관련 글은 여기저기 정신없이 자료 찾고 공부하며 정리한 글을 공유합니다. 문제될 시 글 내리겠습니다.
'교육학 > 교육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연구] 가설 - 가설의 진술, 종류, 검증의 오류 (0) | 2022.06.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