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설의 진술
(= 좋은 가설의 특성, 가설 진술 시의 고려사항)
- 간단명료성
- 검증 가능성
- 두 변인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ex. 독립변인 & 종속변인)
-
선언적, 가정적 형식의 진술을 채택한다.
-
선언적 형식 : ~는 ~한다.(이다.) -> 기술적 연구
-
가정적 형식 : 만약 ~이면(하면) ~ 할 것이다. -> 실험연구
-
- 사전 설정 : 특히 양적 연구에서 연구 문제, 개념의 정의 등이 명확히 설정되어야 함.
- 논리적 근거의 명시 : 선행연구의 탐구, 경험의 분석, 직관
<2> 가설(Hypothesis ; H.)의 종류
-
영 가설 null H.
-
대립 가설 Alternative H.
-
양방적 검정 Two-tailed H.
-
일방적 검정 one-tailed test
영 가설
|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가설로, 기각될 것을 전제로 한다.
영가설이 기각되면 연구자의 의도에 맞는 결론이 나온 것.
|
대립 가설
|
영가설이 부정되었을 때 진리로 남는 잠정적 진술.
표본조사를 통해 긍정되기를 기대하는 내용의 가설.
|
양방적 검정
|
영가설이 등가설 (‘같다' 또는 '같지 않다.')
|
일방적 검정
|
영가설이 부등가설 (작거나 같다 또는 크거나 같다)
|
<3> 가설검증의 오류
-
제 1종의 오류 : 영가설이 참이지만 거짓으로 오판하여 발생.
-
제 2종의 오류 : 영가설이 거짓이지만 참이라고 오판하는 오류. -> 대립가설을 기각한다.
※ 임용 관련 글은 여기저기 정신없이 자료 찾고 공부하며 정리한 글을 공유합니다. 문제될 시 글 내리겠습니다.
'교육학 > 교육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연구]양적연구 vs. 질적연구 비교 - 개념, 전제, 연구 유형, 특징 (0) | 2022.06.11 |
---|